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자유의지 논쟁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에 대하여

2025.10.27

8

824

안녕하세요, 김박사넷 여러분. 지난번 철학 석사 진학 관련 고민 글에 이어서 또 돌아왔습니다. 이번엔 여러분에게 직접적으로 제 이론에 대해 던져보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 싶어서요.

제 이론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왜 이런 시도를 지금 하게 되었는지..그리고 제 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뭐 하는 사람인지 간단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저는 현재 만으로 19살, 간호학과 학부 1학년생입니다. 개인적으로 5살 때부터 윤리학에 발을 들였는데, 발을 들인 게...책을 통한 보편적인 지식 습득이 아닌, 스스로 자족하여 생각하는 것입니다. 즉, 개인적으로 방에 틀어박혀 혼자서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한 이유는 지식은 한번 얻으면 그 방향으로만 흐르는 경향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어린 저는 선별적으로 지식을 판단할 역량이 없다고 생각했고, 책이 아닌, 저 스스로 생각하자고 생각했습니다(광오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10년쯤 뒤, 이론의 규범 윤리적 틀이 완성됐습니다. 전 그때 완성이라고 여겼죠. 그리고 그로부터 4년쯤 뒤에, 제가 대학교에 오고 나서...대학 강사로 계신 어느 철학자 분께 연락을 드려서, 제 이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당시 제가 주장한 제 이론은, 유명한 문학 작품, 도스토옙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그 당시엔 이 문학 작품이 있는지도 몰랐지만..)에 나오는 것과 같은 이론이었습니다.

아무튼 제 이론을 듣고 나서, 그 강사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더군요. 자유의지에 대해 논하려면 우선 자유의지가 실재하는지에 대해 말해야 하지 않겠느냐고...가령 내가 신이 있다고 가정하고 시작한다면 되겠냐고.

합당하다 여겼습니다. 그래서 일주일 정도 시간을 들여서, 자유의지의 실재 여부에서 자유의지 감각으로 논점을 돌리는 자유의지 논쟁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떠올렸습니다(이때까지도 전 단 한권도 철학서를 읽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절 차단하셔서 그 부분에 대한 확인은 못 받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3일 전. 전 김박사넷에서 오픈 카톡방을 홍보하고 있는 걸 봤습니다.

들어가서 제 이론에 대해 제시했더니, 이건 도스토옙스키의 지하로부터의 수기에, 자유의지 논쟁에 대해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던진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일단 그 일이 있기 전부터, 논문으로 쓰고는 있는데...계속 쓸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 가지 의문(그렇다면 기존 자유의지 논쟁에 대해 철학자들은 어째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생각하지 않았는가?)도 생겼고요.

철학 전공자 분이 계시다면,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 많으셨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아래 링크는 제가 쓴 에세이입니다. 논문이라 끄적였는데 에세이라고 하시더군요. 아무튼, 이해가 안 되셨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넣어두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5.10.27

혹시 병먹금은 아니겠지...싶은 마음에 댓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제가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전 제가 천재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다만, 알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지식을 깨우치고, 지평선을 확장해서...덜 틀리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지식에 대한 간절함이 저를 이곳까지 발걸음하게 만들었습니다. 부디 누구라도 좋으니 그 식견을 제게 공유해주세요...부탁드립니다.

2025.10.27

제가 많이 어리고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10.27

선생님. 저를 기억하실 지 모르겠지만, 저는 선생님을 기억합니다. 꽤 전에 비슷한 글을 올리셨고, 제가 '우선 정식 교육과정에서 철학과 세부 학문에 대한 정규 교육을 받아보시라' 는 요지의 댓글을 달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좀 줄여야겠군요...
올리신 글 읽어보았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자유의지의 존재와 무관하게, 자유의지에 따라 선택한다 는 감각이 윤리적 판단의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인 것 같군요.

대댓글 5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