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박사과정 1년차 교수님에 대한 고민

2025.10.28

7

3104

안녕하세요.
고민을 하다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으신 분이 계실까 해서요. 저는 공학계열 융합 연구를 하는 박사 과정 1년차 학생입니다. 융합 분야다 보니 호기심이 생겼고, 공부를 하고싶어 졸업하자마자 석사에 진학을 하였습니다.

석사 때 연구 주제가 막학기에 바뀌어 2~3개월 정도 준비한 내용으로 논문 심사를 준비했습니다. 주제가 바뀐 이유는 기존 연구보다 더 나은 퀄리티를 기대하셨기 때문인데, 당시에는 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만큼 나오지 않았고, 심사 과정에서 “연구 결과의 필요성이나 용도가 불분명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밤샘 준비하며 최선을 다했지만, 솔직히 그때 많이 무너졌습니다. 그래도 언젠가 겪을 일이라고 생각하며 한계를 극복하고 부족한 공부를 채우기 위해 박사 진학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교수님께서 학생 연구에 대한 관심이나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분위기가 약간 알아서 해라? 이웃 연구실에서는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피드백을 주는 경우가 많이 있었고, 필요한 공부를 하는 상황을 많이 지켜봤습니다. 그에 비하면 저희 연구실은 거의 자율적인 환경이라 연구 방향이나 공부 방법이 올바른지 혼자 판단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약간 삽질을 하는 느낌입니다. 공부하면서 어느정도 삽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묵묵히 하고는 있지만 이제는 한계가 온 것 같습니다.

선배가 없는 랩실이다 보니 이런 고충을 다른 분께 쉽게 얘기할 수 없었습니다. 방목형 교수님을 안좋게 보는건 아닙니다. 연구자는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고, 어느 정도 자율성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논문심사를 겪고 후배들의 논문 심사도 본 이후, 이대로 졸업할 수 있을지, 사회에서 인정받는 연구자가 될 수 있을지 불안하고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계속 이 환경에서 노력하는 것이 맞는지, 다른 전략이 필요한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10.28

학생이 교수님한테 지도를 요청하는데도 불구하고 피드백을 불성실하게 주는 거라면 고민을 해야봐야할 것 같아요.

2025.10.28

애매하다고 생각되면 빨리 그만두는게 낫습니다
사람은 안 바뀌어요
학업을 더 하시려면 새로운 연구실을 찾아보시는게
선배 없는 랩이 좀 심하긴합니다

2025.10.29

저도 방목형 교수님 밑에서 연구했는데 논문 작성해서 제출하고 리뷰어로부터 그냥 피드백 받고 수정하고 게재했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