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출근을 석사 첫학기 입학 한달전인 8월에 시작해서 실험 배우고 연습하느라, 이제서야 주제 관련 실험을 막 시작했네요... 근데 원하는 결과가 계속 안 나오고 실패 중입니다
실험 실패할 때마다 제때 졸업 못 할까봐 조바심이 엄청들고 우울하고 힘드네요
또 졸업요건이 scie급 저널에 논문을 제출(리젝되어도 인정)하는 거라 걱정도 되고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12.06
실험 데이터를 보통 석사 몇학기차에 본격적으로 쌓기 시작하셨나요? : 1학기 내내 뭐할까 탐색 -> 2학기 시작할 때부터 차근차근 쌓음.
실험실 출근을 석사 첫학기 입학 한달전인 8월에 시작해서 실험 배우고 연습하느라, 이제서야 주제 관련 실험을 막 시작했네요... 근데 원하는 결과가 계속 안 나오고 실패 중입니다 : '성공'하려고 연구하는게 아니고, 실패하더라도 왜 실패했는지 추론하는 것도 연구 과정 입니다.
실험 실패할 때마다 제때 졸업 못 할까봐 조바심이 엄청들고 우울하고 힘드네요 : 실패한 이유를 고찰해보시는게?
또 졸업요건이 scie급 저널에 논문을 제출(리젝되어도 인정)하는 거라 걱정도 되고요 : Submission 자체가 요건이라면, 걱정하지마셈... Accepted이 기준이면 걱정을 해야지...
2025.12.06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