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AI/ML 로 박사를 따고 미국 현지에서 관련 전문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잡시장 등에 대한 정보가 없고, 저의 생각은 미국 기준이라서 저의 견해가 다소 편협할 수 도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요즘 AI 대학원 석사 과정 같은 것들이 국내에 우후 죽순 처럼 생겨나고 있는데, 저는 과연 이런 곳에 입학 한다는 것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일까에 대해서 의문 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I 대학원 같은 거 자체가 각 해당 대학에서 일종의 정부에서 권유 하는 거에 대한 차원에서, 타 과에서 이미 일하는 교수를 겸직시켜서 일종의 AI 대학원 을 파생시키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즉, AI 대학원 은 독립적인 하나의 학과라기 보다, 파생 학과 입니다. 이런데서 석사를 딴들 박사를 딴들 그게 취업 하는데 큰 의미가 있을지에 대해서 의문 입니다.
2. AI 대학원 교수 들이 대부분 겸직 교수이다 보니 학생들 에게 신경 쓰는 것은 2차적인 문제일 확률이 많고, 또한 국내에 최상위권 몇개 대학을 제하고 AI 를 가르칠수 있는 교수 자체가 있는가 의문입니다. 즉, 교수 들 본인이 과연 1저자로 NIPS/ICML/ICLR/AISTATS 같은 탑 AI/ML 학회에 출판 경험이 최소 2~5개 정도 있는 분이 가르쳐야 학생에게 AI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이 되는데, 이런 교수들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대부분은 그저 AI 흉내를 내는 교수 들이 대부분 일 거 같습니다.
3. AI 대학원 을 석사 진학하고 미국 박사로 유학 오는 것이 목적이라면, 사실 "AI 대학원"이던 아니던, 미국은 학교의 학과 이름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 하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미국 박사 진학용으로도 과연 유효할지 의문 입니다.
- 그럼 "AI 대학원"을 진학하지 않는 다면 대채제는 무엇인가 라고 묻는 다면 Go Back To Basic & Take a Tough Load 라고 대답 하고 싶습니다. 학과 이름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거는 진정한 실력자 교수를 만나서, 1저자로 NIPS/ICML/ICLR/AISTATS 같은 탑 AI/ML 학회에 출판 경험을 쌓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이 일류 AI 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걸음 입니다.
- 이 Tough Load 로의 길을 가지 않는 다면, 사실상 국내용 단기성 커리어 딱기 위한 중간 단계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3개
2025.12.31
즉, 교수 들 본인이 과연 1저자로 NIPS/ICML/ICLR/AISTATS 같은 탑 AI/ML 학회에 출판 경험이 최소 2~5개 정도 있는 분이 가르쳐야 학생에게 AI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이 되는데, 이런 교수들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I 논문이 어떻게 억셉되는지 모르나보네 ㅋㅋㅋ AI 탑티어는 학부생이 쓰면 대학원 막 입학한 석사생 신입생이 논문 리뷰어 해주고 교수가 아이구 기특해라 여기 억셉이다! 하는건데
2025.12.31
대댓글 2개
2026.01.01
대댓글 2개
2026.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