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1.04

1

1127

안녕하세요, 26년도 6월 (엇학기) 로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입니다. 현재 ky 화공과 졸업 예정이고, 배터리 쪽 연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점은 4.1/4.5, TEPS 526/600, 지난 방학 때 자교 연구실에서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 자교 교수님과 면담을 했고, 올해 후기 TO가 있다고 지금부터 학부연구생으로 출근하면서 논문을 써보자고 하셨습니다.

물론 너무 좋은 기회인 것을 잘 알지만 카이스트나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은 욕심이 있어 진학한다고 하고 연구생을 하면 나중에 타대에 합격했을 때 교수님께 예의가 아닌거 같아 고민 끝에 방학 때 학부연구생은 하지 않기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카이스트 교수님 두 분께 메일을 보냈고, 한 분은 26년도 후기에는 티오가 없고, 27년도 전기에 티오가 있다고 합니다. 다른 교수님께서는 후기에 티오가 1명 정도 있지만, 지원자가 많아 경쟁률이 심하단 점을 참고하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서울대 교수님께서는 지인한테 물어보니 원칙상 대학원 입학 전까지 답변을 안하신다고 하네요.

일단 카이스트의 경우 운 좋게 합격을 한다고 해도 원하는 랩실에 배정받지 못할 확률이 높아 걱정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27년도 봄학기를 지원해볼까 생각 중인데.. 반 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라 고민입니다. 봄학기에는 원하는 랩실에 갈 수 있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을거 같은데, 혹시 선배님들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실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또한 자대의 경우 지원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합격을 하고 서울대나 카이스트를 붙게 된다면 교수님께 실례가 될까봐 걱정이 되는 한 편, 자대는 붙을 확률이 높으니까 일단 합격을 해놔야하나 라는 생각도 드네요..

최근에 고민하느라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머리가 복잡해 글이 두서가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들 바쁘신 점 잘 알지만, 조언해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6.01.06

연구실을 비교해보시는게 어떨까여

펀딩 상황 연구실 상황 논문 등등

고려대랩실이 카이웬만한 연구실보다 좋을 수 있기때문에 잘 비교해버시는게 좋아보이네여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