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대 대학원 입학 전 KIST 인턴

2026.01.19

2

379

안녕하세요.
1년 7개월 정도 학부연구생으로 활동했고 2026년 2월 졸업 예정입니다. 자대 후기 대학원 입학 예정이고, 2학기부터 다시 연구실에 합류하기로 교수님과 이야기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요즘 졸업을 유예하고 1학기 동안 KIST 학점연계형 인턴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대학원에서 연구를 하다 보면 도움이 될 만한 실험 역량을쌓고 싶어서인데요 ..
지금 연구실에서도 해당 분야를 전혀 다루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주력으로 진행하는 주제는 아니라
현재 연구실 환경에서는 제가 깊게 배우거나 직접 경험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관련 인프라가 잘 갖춰진 KIST에서 한 번 경험을 쌓고 그걸 바탕으로 대학원 생활을 시작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고민 중입니다.

다만 이미 자대 대학원 진학을 전제로 연구실에서 활동해 온 상황이라 이런 선택이 교수님께 실례가 되지는 않을지, 너무 개인적인 욕심인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보통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1.20

자대 대학원 인턴을 하는게 일단 나아보이고요,
KIST 인턴도 뭐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6개월의 시간이 투입되는 만큼, 명확한 목표를 가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6개월 짜리 프로젝트가 있을수 있는데, 그 프로젝트의 시작 혹은 중간투입되어 마무리/끝맺음까지 가보는 프로젝트를 해보시고,
그걸 KCI 이든 SCOPUS든 SCIE면 더 좋고 논문화 시키는걸 목표로 해보십시오.

2026.01.20

다른 랩으로 진학 할 꺼면 6개월 인턴이 뭐가 의미가 있을까요?
학부생들은 인턴이 대단한 것처럼 생각하고 엄청 많이 뭔가 경험을 쌓는 것 같이 이야기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분야 연구를 탐색하거나 그 랩 갈 지 말지 파악하는 정도입니다.
갈 랩이 이미 정해졌다면 몇 개월 먼저 시작해서 더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야죠.
일반적으로 논문을 써야 열심히 했구나 좀 알아 주는데 6개월로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논문 못 씁니다.
KIST 인프라가 좋긴 하지만 요즘 잘나가는 랩들은 거기 못지않은 인프라 갖춘 랩도 많고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