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대에 있을지 타대를 갈지 고민입니다

2026.01.23

2

1062

안녕하세요 학부연구생을 하고 자대 후기 대학원 진학을 예정중에 있습니다.

최근 진학을 앞두고 연구실 졸업생들의 진로와 연구 성과를 다시 살펴보게 되었는데, 선배들의 취업 현황이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하긴 하나 중소기업이 70프로 정도더라고요 (중소기업이라고 다 안 좋은 건 아니겠지만..)

또 논문 실적을 찾아보니, 교수님께서 주로 MDPI 저널에만 투고하시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졸업생들의 논문 역시 IF가 높은 저널이 아니라는 점이 마음에 걸립니다.

미리 충분히 알아보지 않고 이제 와서 찾아본 제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대학원 진학을 전제로 학부연구생을 받아주신 상황이라 다른 곳을 고민하는 것 자체가 눈치 보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다른 학교에 갈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보니, 그냥 현실과 타협하고 자대를 가는 게 맞는 선택인지 하루에도 수십 번씩 고민하고 있습니다.… 가서 열심히 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과, 그래도 환경을 바꿔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라는 생각 사이에서 갈등 중이네요

타대 갈거면 지거국 (경북대나 부산대)으로 생각중입니다
애매하게 인서울 하위권에 와서 이런 고민하는 게 후회스럽네요
비슷한 고민을 해보신 분들이나 다른 분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 덧붙이자면, 현재 연구실 분위기가 느슨하거나 열심히 하지 않는 환경은 전혀 아닙니다.
학부연구생으로 지내며 선배들이 쉬는 모습을 자주 보지 못할 정도로 전반적으로 성실하고 연구에 집중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연구 성과와 진로 현황이 기대에 비해 아쉬운 점이 있어 더 혼란스러운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6.01.23

대학원 진학을 전제로 학부연구생으로 받아주셨다고 하니 그냥 그곳 대학원에 가서 열심히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