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인서울 출신들이 모르는 지거국의 메리트

2026.02.07

3

208

경북대? 아직도 학부 입결 타령하는 사람 있나?
지금은 과거만큼 입결이 높지 않다고 해도, 그걸로 이 학교를 폄하하는 건 연구 생태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 소리다.

한때는 서울대랑 지방거점국립대 투톱으로 불릴 만큼 위상이 높았고, 지금도 실제 교수진, 인프라, 국가 주도 연구사업 수주 실적을 보면 지방대 중 단연 독보적이다. 학부 입결만으로 모든 걸 판단하는 건, 실험실 돌아가는 냄새 한 번 안 맡아본 문과적 사고.

연구실 하나하나 보면 알겠지만, 경북대는 특히 이공계, 의생명, 소재, 기계, 전기전자, 농생명 분야에서는 서울대, KAIST, 포스텍 못지않은 연구성과를 내고 있음. 실제로 대구·경북권에서 산학협력이나 국책사업 하면 제일 먼저 경북대 이름 올리는 거 다들 알잖아?

게다가 대구라는 도시가 가진 지역 내 위상과 행정적 지원을 감안하면, ‘지역 내 독점적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프리미엄도 있음. KAIST나 포스텍이 지방에 있지만 지역 주도권은 없음. 반면 경북대는 지방에서 ‘거점’을 넘어 ‘중심’임.

연구비, 인건비, 장비, 시설 수준은 국내 최고 수준이고, 교수들 연구 커리어 트랙 보면 괜히 설카포 교수들이랑 같이 논문 쓰고 공동과제 하는 게 아님. 단순히 탑저널 논문 숫자보다도, 어디서, 누구와, 어떤 임팩트로 연구하느냐가 중요한 시대에, 경북대는 그걸 ‘지방거점’이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증명해내고 있음.

학계에서 경북대를 과소평가하는 사람? 거의 없다. 오히려 학부생들만 학교를 잘 모르는 슬픈 구조지.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6.02.07

때학 연구 역량은 인재 싸움같음

서카포가 좋은 이유는 대한민국 모든 대학 인재들을 다 빨아들이기 때문임
그렇기에 어느 연구실을 가든 인재풀은 어느정도 최소한으로 보장은 된거지 몇 명의 아웃라이어는 상방이 없을수도 있고

경북대도 물론 지역에서는 좋을 수 있음
근데 서울대, 연고대, 서성한 학생들이 경북대를 갈까? 생각해보면 보통 안감
차라리 디지스트를 갔으면 갔지

경북에서 잘하는 학생이 가서 아웃풋을 낼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한계는 존재함 그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함

2026.02.07

짧은 역사 빼면 모든 면에서 ist가 지거국 상위호환 아님? 경북이면 디지가 밟지않나? 경북대 자대 아니면 누가 디지놔두고 경북을감

2026.02.07

아... 예...ㅎㅎ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