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혹시 지능이 조금 떨어지시나요?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1 - "MIT 박사“ ”미시간 박사“ ”퍼듀 박사“
”버팔로 대학교 박사“
”시라큐스 대학교 박사“
,,,,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8 - 이게 진심이라면 참 불쌍하고 빈곤한 가치관이네요..
정상적인 학자로서는 박사 타이틀 앞에 어느 대학이 붙어있는지 궁금한 게 아니라
박사 타이틀을 달고 무슨 연구를 하고 있는지가 궁금할 것 같네요.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1 - iclr 리젝 후 aaai라도 낼껄
[미국 CS 박사 유학] 학회 제출 타임라인 및 파이프라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AAAI vs ICLR)
6 - 님도 지금 불특정 다수를 감정 쓰레기통으로 만들고 기분 망치고 있으신데 그 친구와 뭐가 다른가요?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10 - 그정돈 아닌거같은데 왜케 날이 서있누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5 - 석사한테 바라는거랑 박사한테 바라는게 다름.
박사는 연구의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다른걸 지도하려하고 석사는 대부분의 연구실에서 기술적인 영역에 한정해서 지도함.
테크니션 이상의 무언가를 더 원하면 박사를 해야됨. 그게 아니라 그냥 입학시기 같은데 차이나는게 싫은거면 어딜 가도 지금 연구실이랑 비슷할거라 받아들여야됨
원래 교수님은 석박 통합을 더 좋아하시나요?
5 - 제일 중요한 TO 이야기를 안했네요. 근데 교수님이 이 이야기를 하지 않은거면 대체로 썩 만족스러운 학생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가시는 게 나중에 충격이 덜할 겁니다.
컨택해서 10분정도 줌미팅 했는데 망한거겠죠
7 - 그거는 교수 성향에 따라 너무 천차만별이라 스스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같이 저녁도 먹고 놀러 다니길 원하는 교수도 있고요, 저녁엔 각자 보내길 원하는 교수도 있습니다.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8 - 윗 덧글처럼 학회에서는 교수/학생 따로 각자 듣고 싶은거 듣고 쉬고 싶은면 쉬고 하는 그런 교수님이 있구요,
우루루 다 같이 몰려 들으면서 저녁 및 회식?까지 같이 움직이는 연구실이 있어요.
그건 교수님 스타일이고,
다만 학회를 가셨으면 적어도 본인이 발표하지 않는 날이라도 참가해서 발표 세션들 들으세요.. 학회비를 연구실에서 내주니까 와닿지 않을수 있는데 최소 10만원 이상~수십만원, 해외학회는 백만원 넘게 내고 그 필드 학계 사람들의 연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7 - 동기들은 그런 노력 안해도 주제 받아서 하는데 왜 글쓴이는 그래야됨?
연구실 방치
6 - 착한척 하지마
알면서 모른척 했잖아
내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생각했잖아
후배가 자퇴를 한다...
12 - ㅋㅋㅋㅋ위에 애들뭐라냐
자기 인생 자기가하는거지 선배가 어느정도만 알려주고 뭘 더해줘야한다고
그저 더 챙겨주지 못한 마음이 미안한거고 응원한다는데 뭘
선배입장에선 더한것도 잘 버텨가고있다 ㅎㅎ
후배가 자퇴를 한다...
16
나고야대 화생공 3.69 → 카이스트 바뇌과 석사과정 합격
2025.07.30


나고야대학 (한일공동국비유학생)
→ 일본에서 학부 과정을 밟은 케이스로, 국제적인 경험이 지원 시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B. 전공, 학점
화학생명공학 전공 / GPA 3.69 (4.3 만점 기준)
→ 카이스트 바뇌과는 생명과학뿐 아니라 공학적 배경도 중요시하기 때문에, 화생공 전공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GPA도 안정적인 편이었고요.
C. 스펙 (어학점수, 인턴, 대외활동 등)
토익 910
학부 4학년 때 1년간 학부연구생 활동
대외활동 및 자격증은 없음
→ 어학점수는 기본적인 커트라인을 넘겼고, 실질적인 스펙은 학부연구생 경험이 핵심이었습니다. 실험실 경험이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질문으로 이어졌습니다.
D. 면접 후기 (기출 포함)
이수한 과목 관련 전공 지식 질문
학부연구생 당시 어떤 연구를 했는지, 본인의 역할과 이해도 중심으로 질문
→ 준비 없이 나가면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자신이 들은 과목을 복습하고, 연구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E. 대학원을 준비하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미리 컨택하고 인턴을 하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 연구실 분위기와 연구 주제를 미리 파악할 수 있고, 교수님과의 관계 형성이 자연스러워집니다. 특히 학부연구생이나 인턴 경험은 면접에서 할 이야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적극 추천합니다.
-
48 11 11158
카이스트 생화공 학점컷 궁금합니다 김GPT 0 6 2749-
35 11 13740
카이 신생랩 김GPT 0 6 9863
카이스트 바뇌 합격했습니다 김GPT 2 2 1514
KY 신소재에서 카이 or 자대 김GPT 1 19 6857
카이스트 바뇌과 김GPT 0 3 6709
카이스트 생화공 면접 김GPT 0 1 2140
카이스트 화생공 타대생 박사 잘뽑나요 김GPT 0 1 8955
박사논문 쓰는 엄마 계신가요? 명예의전당 102 23 12152
나는 포항살이 대만족 명예의전당 160 81 62279-
314 50 84820
대학원 합격 후기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대학원 합격 후기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 비자 인터뷰 후기(F1 박사과정 풀펀딩)
5 - 한국 대학 연구실 여름 학부연구생 관련 문의드립니다
4 - 졸업 전 양심고백하나 합니다
67 - 서울대가 날 합격시켰다더니, 그냥 실수였다고 취소했습니다.
123 - 요즘 신임 연구실들이 가지는 특이점들
22 - 에이전트는 학사를 물석사로 만든다
59 - Sci급 2저자 취업 도움
9 -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14 - 남자 박사 졸업선물 추천
5 - 대학원이 힘든건가요 공대가 힘든건가요
9 - 대통령과학장학금 1차 결과
4 - 카이스트 EPSS / 연세대 시스템 반도체 공학 대학원 진학 관련 건
3 - 후배가 자퇴를 한다...
9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무료] 2026 미국 대학원 유학 스타터팩 - 가이드북 & 합격자 컨택메일 템플릿
476 - 미국 박사 지원 관련 현실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0 - [세미나] 풀펀딩 박사 합격자 토크 - 유학교육 6주년 기념 (6/20)
63 -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24 - [웨비나] 다이렉트 박사 합격 전략 공개 - SOP Before & After (6/24)
26 - 대학원 학벌
12 - 양자컴퓨터 진로..1학년입니다
6 - 박사과정을 마치며, 배운 것들
16 -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9 - 지방대가 할 수 있나요
8 - 탑 저널 공동 1저자 넣기가 유리할까요 불리할까요
7 - 학회 가서 혼자 다녀도 괜찮을까요?
9 - 창업하신 교수님은 걸러야 하나요 ..
7

2026.05.12
2026.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