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 인턴 랩실 탈출

2026.01.21

0

112

말 그대로 학부 연구생이고 연구실을 관두고 싶은데 참여 중인 실험이 있어서 고민입니다..

저희 랩 연구는 주로 실험 진행자가 필요한, 일손이 필요한 랩입니다. 원래 6개월 하고 괜찮은지 생각해보라고 하셨는데, 학기 중에 새로운 연구를 진행하게 되면서 얼렁뚱땅 기간이 연장된 상황입니다.
(물론 제 연구 아닙니다. 기여도에 따라 저자에 이름을 넣어주실 수도 있는데 이것도 확실하지 않고, 일단 지금은 분석하고 뭐 내놓는 게 아니라 실험 데이터 모으는 기간이라서요.)

초반에는 실험에서 배우는 것도 있고 스터디도 진행하니까 재밌었습니다. 지금은 제가 배우거나 시간보다 기계적으로 실험 반복하는 시간이 너무 길어 흥미가 떨어졌고, (반복되는 거니까)제게 도움이 크게 되지 않는데 비해 할애하는 시간이 너무 많습니다(일주일에 30시간 이상은 실험 뺑이 쳐야해요ㅠㅠ). 연구도 1년은 더 걸릴 것 같아서 그동안 꼼짝 없이 붙잡혀있어야 합니다.

솔직히 지금은 이렇게 일손 채우는 게 아니라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도 있고, 아직 흥미 있는 여러 분야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고 싶습니다.

문제는 지금 그만두면 그 부담이 오롯이 남은 랩 동기들에게 가고, 또 방학이라 구인도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제가 관둔 시간만큼 다들 더 일해야 하니까요... 일 폭탄을 넘기는 꼴이에요.) 그렇다고 끝까지 하지도 않을(저자에 적히지도 않을) 연구에 방학 내내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랩 사람들이 다 학과 동기나 선배이고, 교수님도 학과 교수님이라 서로 껄끄러워질 것도 걱정됩니다.
관두려면 어떤 식으로 말씀드릴지, 또 얼마나 더 있을지
(다음 사람 구인 될 때까지?-한달은 걸릴수도 있는데 그럼 결국 방학 내내 붙어있어야 하는건지- 솔직히 이번 달까지만 일하고 싶은데 이건 어려울 것도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 해야 좋은 끝맺음이 날지 연구원 선배님들의 조언이 간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