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혹시 지능이 조금 떨어지시나요?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1 - "MIT 박사“ ”미시간 박사“ ”퍼듀 박사“
”버팔로 대학교 박사“
”시라큐스 대학교 박사“
,,,,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8 - 이게 진심이라면 참 불쌍하고 빈곤한 가치관이네요..
정상적인 학자로서는 박사 타이틀 앞에 어느 대학이 붙어있는지 궁금한 게 아니라
박사 타이틀을 달고 무슨 연구를 하고 있는지가 궁금할 것 같네요.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11 - iclr 리젝 후 aaai라도 낼껄
[미국 CS 박사 유학] 학회 제출 타임라인 및 파이프라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AAAI vs ICLR)
6 - 님도 지금 불특정 다수를 감정 쓰레기통으로 만들고 기분 망치고 있으신데 그 친구와 뭐가 다른가요?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10 - 그정돈 아닌거같은데 왜케 날이 서있누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5 - 석사한테 바라는거랑 박사한테 바라는게 다름.
박사는 연구의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다른걸 지도하려하고 석사는 대부분의 연구실에서 기술적인 영역에 한정해서 지도함.
테크니션 이상의 무언가를 더 원하면 박사를 해야됨. 그게 아니라 그냥 입학시기 같은데 차이나는게 싫은거면 어딜 가도 지금 연구실이랑 비슷할거라 받아들여야됨
원래 교수님은 석박 통합을 더 좋아하시나요?
5 - 제일 중요한 TO 이야기를 안했네요. 근데 교수님이 이 이야기를 하지 않은거면 대체로 썩 만족스러운 학생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가시는 게 나중에 충격이 덜할 겁니다.
컨택해서 10분정도 줌미팅 했는데 망한거겠죠
7 - 그거는 교수 성향에 따라 너무 천차만별이라 스스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같이 저녁도 먹고 놀러 다니길 원하는 교수도 있고요, 저녁엔 각자 보내길 원하는 교수도 있습니다.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8 - 윗 덧글처럼 학회에서는 교수/학생 따로 각자 듣고 싶은거 듣고 쉬고 싶은면 쉬고 하는 그런 교수님이 있구요,
우루루 다 같이 몰려 들으면서 저녁 및 회식?까지 같이 움직이는 연구실이 있어요.
그건 교수님 스타일이고,
다만 학회를 가셨으면 적어도 본인이 발표하지 않는 날이라도 참가해서 발표 세션들 들으세요.. 학회비를 연구실에서 내주니까 와닿지 않을수 있는데 최소 10만원 이상~수십만원, 해외학회는 백만원 넘게 내고 그 필드 학계 사람들의 연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7 - 동기들은 그런 노력 안해도 주제 받아서 하는데 왜 글쓴이는 그래야됨?
연구실 방치
5 - 착한척 하지마
알면서 모른척 했잖아
내가 아니라서 다행이다 생각했잖아
후배가 자퇴를 한다...
12 - ㅋㅋㅋㅋ위에 애들뭐라냐
자기 인생 자기가하는거지 선배가 어느정도만 알려주고 뭘 더해줘야한다고
그저 더 챙겨주지 못한 마음이 미안한거고 응원한다는데 뭘
선배입장에선 더한것도 잘 버텨가고있다 ㅎㅎ
후배가 자퇴를 한다...
16
신생랩 졸업 후 output에 기반한 신생랩 장단점 정리
2022.10.15

대학원 생활 및 졸업 이후 경험들에 비추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우선, 나는 skp 대학원 중 신생랩 출신이고, 박사졸업 후 정출연에서 일하고 있다. 그리고 내 주변에도 다른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김박사넷의 흔한 의견은 신생랩은 장비 셋팅할 것도 많고, risk가 크니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근데 정말 이런 측면만 존재할까?
사실 내 주변에서 정말 잘 되서 학계로 진출한 사람들은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그럼 이건 왜 그런것일까?
내 생각엔 김박사넷에서는 한쪽 측면만 너무 강조된 측면이 있어서, 다른 측면 이야기도 나누고자 한다.
신생랩에 대한 내 결론은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을수록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에서의 신생랩"을 가는 것은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기회요소 1) 무엇보다도 좋은 대학일수록 신생랩 교수들이 new한 연구분야를 하기에 학계로 진출하기 유리하다.
반면, 아무리 논문 실적 잘 나와도 그 쪽 사람들이 이미 우리 나라 대학과 정출연을 채우고 있으면, 그 랩 출신은 학계에 진출하기 힘들다.
교수나 정출연 지원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실적은 기본이고 연구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
기회요소 2) 랩 set-up에 시간 많이 들어서 연구를 잘 못하네... 이런 소리가 김박사넷에서 많이 들리지만, 내가 아는 신생랩 1, 2호 박사들은 대부분 학계로 잘 진출했다.
왜냐면 교수가 실적이 필요하기에, 이 박사생들에게 좋은 논문 실적들이 많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그럼 석사 졸업생들이 lab set-up에 영향을 많이 받는거냐... 라고 또 묻는다면, 내 경험 상 별로 그렇지 않았다.
이건 아무래도 우리 랩이 skp여서 그런지 (간판이 중요했는지...), 애초에 회사가 석사 출신에게 높은 실적과 경험을 기대하지 않았다.
그냥 자기가 연구하던 내용들 발표하고 면접하면서, 다들 취직 잘 했다.
위험요소 1) 이번에 안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 가장 위험한 부분은 교수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막말로 교수가 굇수였으면, 답이 없다.
교수가 굇수이면, 얼마나 대학원 생활이 힘들어지는 지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이를 걸러낼 정보가 없다는 점에서 이건 확실히 위험 요소가 맞다.
위험요소 2) 사실 내 주변에서 이걸로 인생에 정말 타격을 받은 사람은 별로 못 봤지만, lab set-up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다만, 나는 위에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이것이 정말 그 사람의 career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많이 보진 못했다 (교수가 굇수가 아니라면).
내 주변 신생랩 박사 졸업생들은 교수님이 실적을 챙겨주는 혜택을 lab set-up하면서 시간을 버리는 것보다 크게 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김박사넷에서는 lab set-up 문제를 강하게 호소하느냐?
내 주변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지만, 사실 그 사람 지도교수가 굇수일 것이라 추측한다.
가뜩이나 굇수인 사람이 (연구도 못하게) lab set-up으로 시간 뺏어먹게 하면 그 스트레스는 매우 크다.
내 주변에도 이런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은 lab set-up이 아니라, 교수가 굇수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
다시 정리하면, 김박사넷에 너무 한 쪽 측면 이야기만 편중된 것 같아, 이 글을 적었고.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의 신생랩이라면,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은 꿈이 있을 경우 매우 좋은 기회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박사 졸업 후 내 주변 output을 기반해서 공유한다.
심심해서 풀어보는 대학원생 개꿀AI 앱 모음 명예의전당 129 21 86815-
100 88 79438
박사 8학기 자퇴... 2년뒤 후기 명예의전당 580 46 103550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 서울대가 날 합격시켰다더니, 그냥 실수였다고 취소했습니다.
123 - 요즘 신임 연구실들이 가지는 특이점들
22 - 에이전트는 학사를 물석사로 만든다
59 - Sci급 2저자 취업 도움
9 - LLM 으로 논문 기획부터 작성까지
14 - 2026 대장금
14 -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14 - 남자 박사 졸업선물 추천
5 - 모기 실험기
5 - 대학원이 힘든건가요 공대가 힘든건가요
9 - 대통령과학장학금 1차 결과
4 - 카이스트 EPSS / 연세대 시스템 반도체 공학 대학원 진학 관련 건
3 - 무능력한데 불평많은 동료... 진짜 나갔으면..
5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 비자 인터뷰 후기(F1 박사과정 풀펀딩)
5 - 한국 대학 연구실 여름 학부연구생 관련 문의드립니다
4 - 서울대가 날 합격시켰다더니, 그냥 실수였다고 취소했습니다.
123 - 요즘 신임 연구실들이 가지는 특이점들
22 - 에이전트는 학사를 물석사로 만든다
59 - Sci급 2저자 취업 도움
9 - LLM 으로 논문 기획부터 작성까지
14 - [감정 쓰레기통 용] 해외 취업 후 친구가 부담스러워요
14 - 남자 박사 졸업선물 추천
5 - 대학원이 힘든건가요 공대가 힘든건가요
9 - 대통령과학장학금 1차 결과
4 - 카이스트 EPSS / 연세대 시스템 반도체 공학 대학원 진학 관련 건
3 - 무능력한데 불평많은 동료... 진짜 나갔으면..
5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무료] 2026 미국 대학원 유학 스타터팩 - 가이드북 & 합격자 컨택메일 템플릿
476 - 미국 박사 지원 관련 현실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20 - [세미나] 풀펀딩 박사 합격자 토크 - 유학교육 6주년 기념 (6/20)
63 - [잡담] 대학 풋볼팀 랭킹이 내 논문 써주나요? (현실적인 주립대 박사 조언)
24 - [웨비나] 다이렉트 박사 합격 전략 공개 - SOP Before & After (6/24)
25 - 대학원 학벌
12 - 양자컴퓨터 진로..1학년입니다
6 - 박사과정을 마치며, 배운 것들
16 - 교수님과 가는 학회에서 일정 끝나면 보통 알아서 보내나요?
9 - 지방대가 할 수 있나요
8 - 탑 저널 공동 1저자 넣기가 유리할까요 불리할까요
7 - 학회 가서 혼자 다녀도 괜찮을까요?
9 - 창업하신 교수님은 걸러야 하나요 ..
6

2022.10.15
대댓글 3개
2022.10.15
2022.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