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퀀트 트레이딩을 배우기 위해 어떤 길로 가는 게 좋을까요?

2025.07.09

2

1165

안녕하세요 학부 2학년 마치고 휴학 중인 ky 다니는 학생입니다.
제가 금융공학, 특히 퀀트 트레이딩 쪽에 관심이 생겨서 대학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찾아보니까 이쪽 분야로 가려면 카이스트 MFE(전문석사, 계량적 자산운용 특화) 쪽이 배우기엔 가장 좋은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여기는 한 학기 등록금이 1500만원대로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들고, 전문석사라 그런지 카이스트 경영대학에서 다른 석사생들에게 주는 장학금도 아예 안 주는 것 같더라고요. 사실상 자기 돈으로 학교 다니라는 것 같은데...

그래서 외부 장학금을 알아보고 있는데, 몇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1) 모든 석사 대학원생들이 장학금을 받고 대학원에 진학하나요? 전액 학자금대출로 가는 경우는 드문가요? 지금 제 가정 형편으로 대학원 전액 학자금대출은 많이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ㅠ.ㅠ
2) 카이스트 MFE에 꼭 가고는 싶은데, 다른 선택지도 괜찮을까요? 예를 들어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금융 트랙이 퀀트 트레이딩을 배우기에는 적절한지, 혹은 AI 트레이딩 등을 주로 연구하는 랩에 가도 카이스트 MFE와 마찬가지로 충분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나름대로 찾아는 보았으나, 제 주위에 퀀트 관련 대학원 다니는 분들이 없다보니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07.09

수학과 미국 박사 하셔야 합니다.

2026.01.24

카이스트 경영공학 재학 중입니다.

mfe 배우기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학비는 1500정도인데 개인 자격으로 지원하고 성적이 학기 중 우수할 경우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장학금 지급합니다. 맥쿼리 기업 장학도 학교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받는 장학금이 성적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저도 모르는데 200-600 선으로 지급 된다고 들었습니다.

ky면 학부가 좋으니 굳이 mfe를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회활동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아마 학교 내부 혹은 연합 동아리 형태로 여러 금융공학 학회가 있습니다. 해당 학회에 가입해서 최대한 정보를 얻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제가 요기서 더 답변드리는 것보다 학회활동 하시다 보면 원하시는 진로를 밟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아시게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헤지펀드라 글로벌 금융 회사에 입사하는게 목표시라면, 해외 박사 학위가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국내 증권사나 은행 운용사에서 퀀터티브한 직무에 취업하고 싶으신거라면 학부 졸업으로도 충분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