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 졸업 후 자대 석사 지원하려는데, 교수님께서 연구년도이십니다...

2026.02.03

5

197

정확히는 자대 석사 들어가는 때, 교수님 연구년도 1년 중 반년이 남으신 상태입니다.

지금 전 올해 4-1학기이고, 조졸없이 4-2까지 마친 다음에 학부 졸업할 예정입니다.

졸업 후 자대로 석사 진학하려고 했는데, 교수님 연구분야와 제 관심 연구분야도 일치하고 졸업논문 지도 받으면서 교수님께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해외 유학도 생각 중인데 이 부분에서 교수님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진학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연구년도 중에 학부 졸업을 해서 뭔가 애매해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교수님과 상담도 해보았는데, 일단 만약 들어오게 되면 1학기는 다른 수업을 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번 연구년도 처음이라 좀 더 알아보고 알려주겠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약간 불안감을 지금 갖고 있는 상태인데, 또 다른 문제는 제가 그렇게 해서 학부 졸업 후 석사를 들어가게 되면, 랩실에 선배님들이 다 졸업하시고 아무도 안 계실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즉, 랩실에 저 혼자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 때문에 과연 자대를 선택하는게 저한테 옳은 일인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럴 땐 어찌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리고 제가 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고민이 날 때마다 저의 우유부단함 때문에 쉽사리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을 감히 구해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2.03

교수님마다 연구년에 국내 체재 일정이 달라서 꼭 어떻다곤 할 수는 없지만 보통 기간 전체를 다 비우지는 않구요, 필요하면 온라인 미팅으로 지도하는 등 하는 랩실들이 많습니다.
다만 랩실에 선배가 없다면 이 기간 동안 상당히 갈피를 잡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구년 자체는 큰 이슈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끌어줄 선배가 없는게 더 치명적이라고 보이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2.03

진짜 무책임한거임...
교수가 안식년을 갈 수는 있음. 그러나 학생을 받으면서 그것도 2년인 석사를 받으면서 그중에 1년을 안식년 간다고하면...그걸 학생들이 좋아하겟냐??
연구실 시스템이라도 갖춰져 있으면 모르겟는데... 그것도 아닌거 같고...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