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님의 이직, 대학원생도 편입학이 가능할까요?

2026.06.20

3

269

안녕하세요, 교수님께서 다음 학기에 서울대로 이직하신다고 알려주셨습니다.
혹시 비슷한 경우를 겪으신 분들이 계시면 아래 질문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1. 2학기에 학생들도 서울대 특별편입이 가능할까요? 전적대 학생들에 대한 특별편입 전형이 있는지, 아니면 예외없이 내년 (서울대 2학기 입학전형은 종료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입학 입시를 치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저는 교수님을 따라가고 싶은데, 보통 이런 경우에 연차별 학생들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스웍이 덜 끝난 저년차 학생들은 새로운 재입학하고, 코스웍이 끝난 석박통합 또는 박사 3년차 이상들은 전적대 졸업을 하되 파견형식으로 지도교수님을 따라간다고 들었습니다.

선배님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6.06.20

서울대 특별편입 관련하여서는 잘 모르겠으나
2번 질문에 대해서는 말씀하신대로 저년차는 새로 재입학을 하면 되고,
석박통합 3년차 이상인 학생들은 본인 선택에 따라서 석사 졸업 후 박사로 재입학
혹은 기존 대학의 지도교수님만 변경 후 파견 형식으로 타 대학으로 갈 수 있습니다
석사 졸업 후 박사로 재입학의 경우에는 대학 입시는 치루셔야 하지만, 일반적인 입시보다는 편의를 봐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6.06.20

1. 재입학 입시 거쳐야함.

2026.06.21

재입학 하셔야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