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냉정하게 말씀해주세요

2026.02.18

5

1704

현재 경기도 4년제 재학중이고, 4-1입니다. 학점은 복수전공+호승심에 어려운 강의만 골라들어서 썩 좋지는 않아요.. 4.1/4.5정도 됩니다. 분야는 사회과학이구요.

제 이상향은 미국박사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꽤 많아요. 그리고 집안 사정도 좋지는 않구요.
그래서 더더욱 미국박사로 가서 빨리 끝내고 돌아오고 싶은데... 제가 학부연구생 경험이 없습니다.
매 학기 논문을 쓰긴 했지만 페이퍼 퍼블리시도 거의 성공할 뻔 했다가 안됐구요.
학회 학부생 포스터 수상경력은 있는데 내세울만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냉정하게 봐서, 가능할까요? 현재 미국에서 교환학생 중인데, 정말 이곳에 소속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그냥 안전지대인 한국으로 돌아가고싶다는 생각도 들고...

각설하고, 학부 졸후 다이렉트 미박 유학은 현재 스펙으로는 불가능하겠죠? 좋은 학부도 아니고, 학점도 그리 높지 않고, 연구 경험도 없으니.. 도전할 수 있다면 도전해보겠지만 현실적이지 않은 꿈을 꿀 바에야 할 수 있는 곳으로 바로 시선을 돌려야 할 시간 같아서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2.18

네 별로일것 같아요…미국 갈수 있더라도 분명 만족 못할 연구실이거나 학교일듯 하고 시간과 돈 모두 손해일듯 합니다

2026.02.18

현실적인 꿈일 지 택도 없는 꿈일지 정보를 좀 모아보시는 건 어때요?
나이가 많아서, 돈이 없어서, 하나 둘 따지기 시작하면 있는 기회도 스스로 포기해버릴 수도 있잖아요.
한국으로 돌아온다고 해도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도 있잖아요.
미국에 있을 때, 어떤 기회를 잡을 수 있을 지, 한 번 도전해보고 실패하면 안전지대(?) 한국으로 간다고 생각하고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2026.02.19

오히려 미국엔 어중간한 대학들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의외로 쉽게 풀리기도 합니다. 다만 추천서가 최소 1장, 2장은 있어야 컨택이 어느 정도 원활히 되니 그걸 만드는 걸 목표로 하시면 할 만 할 것 같네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