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전문대학생 대학원진학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6.27

5

170

안녕하세요. 서울 소재의 전문대학을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토목공학과를 다니다가 군휴학 후 복학해서 2학년에 전기과로 전과했습니다. 2학년1학기 성적은 4.5/4.5 나왔습니다. 2학기도 4.3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할 생각이었지만 전기공부가 재미있고 더 공부하고 싶어서 전공심화 후 대학원 진학을 목표를 바꿨습니다. 전공심화는 전문대학에서 2년 더 재학 후 학사학위를 받는 제도입니다. 편입을 고려해보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당장 편입을 준비해서 제가 만족할만한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공심화 2년을 재학하는 동안 어학을 준비하며(토익 850점 이상 목표) 1년반 ~ 2년 동안 매주 1개 이상의 논문을 리뷰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아직 세부분야를 정하지 못해 다방면의 논문을 리뷰하다가 최소 졸업 1년 전엔 분야를 정하고 인턴 지원도 넣어볼 예정입니다.

제 계획에 대해서 아쉽거나 추가하면 좋을 것 같은 부분에 대해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남겨주시는 조언을 겸허히 수용하고 발전하는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귀중한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6.06.27

조심스럽지만 차라리 4년제 편입하시는 방향이 낫지 않을까 싶어요

굳이 전문대에서 전공심화를 할 이유가 있나 라는 생각은 좀 듭니다

전문대가 나쁘다기 보다는
정규 4년 학위과정에 맞지 않는 구조에서
4년을 채워주는 시스템을 마련한 상태더라도
이게 그 4년제를 위해 만들어진 대학교가 대학원에 가기 전에 기반닦기엔 더 좋아보여서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6.06.27

논문 리뷰 블로그는 포트폴리오로써의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확인